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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마케팅 용어 정리

 

이번 포스트에는 게임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마케팅 용어를 정리한다.

 

 

 

마케팅 용어를 굳이 쓰는 이유 업계 표준화된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에 오류를 방지하고 정보전달을 명확하게 하는데 있다.

 

 

 

[유저관련 지표]

  • UV (Unique visitor) : 일정기간 내에 게임의 접속(방문)한 실제 유저 수로 한 유저가 여러번 방문해도 1로 카운트 한다.
  • DAU (Daily Active User) : 일단위로 측정한 UV
  • WAU (Week Active User) : 주단위로 측정한 UV
  • MAU (Monthly Active User) : 월 단위로 UV 측정
  • RU (Registered User) : 일정기간내에 게임에 등록된 유저 수
  • NRU (New Registered User) : 일정기간내에 등록된 신규 유저 수.
  • ARU (Accumulate Register User): 해당 기간까지의 등록된 누적 유저 수
  • 재방문 UV : 해당 기간 동안 게임 클라이언트에 2회 이상 로그인한 회원 수
  • MUV (Multigame Unique Visitor): 해당 기간 동안 게임 클라이언트에 로그인하여 실제 게임을 플레이 한 회원 수
  • MTS (Mutigame Time Spent): 해당 기간 동안의 평균 실제 플레이 타임
  • TS(Time Spent) : 해당기간 동안의 유저1인당 플레이 타임
  • CCU (Concurrent User) : 특정 시점에 접속한 동시 접속자 수
  • MCU (Maxium Concurrent User) : 하루 동안 가장 높은 동시접속자 수치.
  • PCU (Peak Concurrent User) : MCU 동일어
  • ACU (Average Concurrent User) : 1일 동안의 평균 동시 접속자 수
  • Stickness : 고착도
  • EU (Executed User) : 인게임을 플레이한 유저로 UV와 같이 비교대상으로 분석

 

 

[매출 관련 지표]

  • BU (Buying user) : 구매유저, 일정기간내에 게임에 아이템 구매, 월정액 결제 등 돈을 지불한 유저
  • PU (Paying User) : BU 동일어
  • BU rate = BU/UV (순방문자대비 결제 유저 비율)
  •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 유저 확보 비용으로 유저 1인을 확보하는데 소모되는 비용
  • CRC (Customer Retention Cost) : 유저 유지 비용으로 일정기간내에 유저1인을 유지하는데 소모되는 비용
  •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 일정 기간 내 유저 1인당 평균 수입
  •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일정 기간내에 게임에 비용을 지불한 유저의 1인당 평균 수입
  • PPU (Percentage of Paying Users) : DAU 내에서 결제한 비율 또는 비율
  • LTV (Life time value) : 유저 1인당 게임에서 완전히 이탈할 때까지 지불하는 비용
  • Entry Cost : 여러 가지 가격대의 상품을 제공할 때 유저의 최초 구매가 어떤 가격대에서 많이 일어나는지 측정
  • Sales by Purchase : 사용자의 구매 활동을 통해 집계된 매출
  • Sales by Advertisement : 광고 노출을 통해 집계된 매출
  • CPI (Cost per Install) : 게임 다운로드 후 설치하면 보상
  • CPA (Cost per Action) : 설치된 앱을 실행하면 보상
  • CPP (Cost per Play) : CPA 이후 일정 기간 한번씩 실행할 때마다 보상
  • CPL (Cost per Level) : 정량적인 플레이에 대한 레벨을 설정한 뒤 보상

 

 

[투자 퍼블리싱 관련 용어]

MOU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투자 등 거래에 관해 합의한 사항을 명시한 사전 협의문서로 법적 구속력이 없으며 정식 계약 전 업무 준비/친선관계 개선/대외 홍보의 역할로 활용 한다.

Initial fee : 판권 제공/계약 체결 시 판권 부여를 대가로 수령하는 금액으로 흔히 계약금이라고 한다.

Running Royalty : 퍼블리셔가 개발사에게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지급하는 비용으로 러닝 개런티랑 동일하다.

MG(Minimum Guarantee) : 판권 제공자의 최소 러닝 로얄티를 보장해 주는 금액

RS (Revenue Share) : 판권제공사/퍼블리셔 간의 수익 분배 비율

PF (Project Financing) : 회사 지분에 대한 투자가 아닌 프로젝트 성공 수익에 대해 투자하는 투자 방식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 핵심실행지표로 기업이나 조직의 목표달성과 전략을 위한 핵심측정지표

 

 

[참고자료]

http://blog.naver.com/minopie/220362749342

 

 

용어는 업계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의미는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정리된 내용을 알아두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앞으로 포스팅 예정인 게임 통계 내용도 정리된 용어를 기반으로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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