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idiSQL 툴 살펴보기

 

  • Version : Mariadb 5.5.4.2-WinX64

 

MaridaDB를 설치하고나면 기본적으로 HeidiSQL라는 툴이 자동으로 설치 된다. 이는 MS SQL Server의 SSMS 같은 툴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할 수 있는 툴이다.

(아무래도 상용 툴보다 완성도나 기능이 많이 부족하다.)

 

 

HeidiSQL을 실행하면 일반적인 툴과 동일하게 접속 정보 입력 창이 나타난다. 여기에 접속하려는 네트워크 유형을 선택하고 IP 및 사용자, 비밀번호, 포트를 입력한다. 해당 정보를 저장하려면 [저장]을 클릭하여 세션정보를 저장할 수 있으며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정보로 데이터베이스 엔진에 접속 한다.

 

 

HeidiSQL을 사용하여 접속하면 기본적으로 좌측에는 현재 생성되어있는 데이터베이스가 나타나며 우측에는 좌측에서 선택한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정보(스키마 정보 등)를 나타낸다.

 

 

상단 메뉴는 다음과 같은 종류로 구성되어 있다. (메뉴에 대한 사용법 및 기능은 각자 한번씩 눌러보자.)

 

 

툴 좌측의 생성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 목록이다. 데이터베이스를 클릭하면 우측에 기본 정보가 나타나며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팝업 메뉴가 나타난다.

 

 

툴의 우측 화면이다. 데이터베이스 기본 정보가 나타나며 각 탭으로 구분되어 있다.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는 팝업 메뉴가 나타난다.

 

 

툴 하단 화면이다. 사용자가 클릭하거나 행동하는 행위를 모두 로그로 보여주고 있으며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좌측의 데이터베이스를 클릭하고 나타난 정보이다. 우측의 [호스트] 탭을 클릭한 화면이다. 호스트 하위 탭으로 데이터베이스, 변수, 상태, 프로세스, 통계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탭을 클릭한 화면이다. 데이터베이스에 생성된 기본 스키마 정보 및 사용량 등을 나타낸다.

 

 

사용자가 하는 행위가 하단의 로그로 나타나기 때문에 쿼리 문에 대한 공부는 수월하게 할 수 있을 듯 하다.

 

 

2015-04-09 / 강성욱 / http://sqlmvp.kr

 

MySQL, MariaDB, 마리아DB, 마이에스큐엘, MariaDB 설치, MySQL 설치, 데이터베이스, MariaDB Instabll for Windows, MariaDB Windows, HeidiSQL,

'MySQL Maria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부접속 허용하기  (0) 2015.07.16
데이터 타입  (0) 2015.07.16
테이블 생성 삭제 / 데이터 입력 삭제  (0) 2015.07.16
데이터베이스 생성 삭제  (0) 2015.07.16
HeidiSQL 툴 살펴보기  (0) 2015.07.16
MariaDB 설치  (0) 2015.07.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