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ve 매니지드 테이블 외부 테이블

 

·       Version : Hive

 

하이브에는 매니지드 테이블과 외부 테이블이라고 불리는 테이블 저장 방식이 있다. 둘의 차이점은 데이터 소유자가 하이브이냐, 아니냐로 크게 구분할 있다.

 

매지니드 테이블 (Managed Table) 내부 테이블이라고도 불리며 하이브 속성(hive.metastore.warehouse.dir)에서 정의한 디렉터리의 하위 디렉터리를 만들어서 데이터를 저장한다. 하이브에서 매니지드 테이블을 삭제할때 테이블내의 데이터가 삭제된다.

 

외부 테이블은 테이블을 생성할때, EXTERNAL 키워드를 사용하며, LOCATION절에서 지정한 위치에 데이터가 존재한다는것을 하이브에게 알려준다. 하이브에서 외부 테이블을 삭제하면, 하이브 내에서 스키마만 삭제될 데이터는그대로 존재한다. 그래서 중요한 데이터의 경우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외부 테이블로 만드는것을 권장한다.

 

테이블의 속성이 매니지드 또는 외부인지 확인할 있는 방법은 DESCRIBE EXTENDED 명령을 사용한다.

DESCRIBE EXTENDED 테이블명;

  

 

 

아래 스크립트는 매니지드 테이블처럼 스키마만 복사하여 외부 테이블로 생성한다.

create external table if not exists testdb.tbl_b

like testdb.tbl_a

location '/user/data/';

 

스키마를 복사하려는 원본 테이블이 외부 테이블인 경우 EXTERNAL 명령을 생략하여도 외부 테이블로 생성된다.

 

 

 

2020-06-24 / Sungwook Kang / http://sungwookkang.com

 

 

Hadoop, Big Data, 하둡, 빅데이터, 데이터분석, HDFS, 하둡 파일 시스템, Hive, 하이브, 하이브 테이블, Hive table, 하이브쿼리, Hive SQL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