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Engineering/OS Concept

04_운영체제 구조_시스템 프로그램

SungWookKang 2015. 7. 16. 13:00
반응형

04_운영체제 구조_시스템 프로그램

 

시스템은 시스템 프로그램의 집합체이다. 최하위 수준은 하드웨어 이고 그 위에 운영체제와 시스템 프로그램, 마지막에 응용 프로그램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시스템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을 위해 보다 편리한 환경을 제공 한다. 일부는 단순한 호출에 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이며 나머지는 훨씬 복잡한 시스템 이다.

 

시스템 프로그램에 대해 6개의 범주로 구분하여 보자.

 

  • 파일 관리 : 파일과 디렉토리를 생성, 삭제, 복사, 이름변경, 인쇄, 덤프, 리스트 등 파일의 조작과 디렉토리를 조작 한다.

 

  • 상태 정보 : 날짜, 시간, 사용 가능한 메모리 정보 등 단순한 정보 외에 상세한 성능, 로깅, 디버깅 정보 등을 제공한다.
  • 파일 변경 : 디스크나 다른 저장 장치에 저장된 파일의 내용을 생성하고 변경하기 위해 다수의 문장 편집기가 사용 가능하다. 파일의 내용을 검색하거나 변환하기 위한 특수 명령어가 제공 되기도 한다.
  • 프로그래밍 언어 지원 : 일반적 프로그래밍 언어(C, C++, JAVA등)에 대한 컴파일러, 어셈블러, 해석기가 종종 운영체제와 함께 사용자에게 제공 된다.
  • 프로그램 적재와 수행 : 프로그램이 어셈블되거나 컴파일 된 후 그것이 수행되려면 반드시 메모리에 적재(Load)되어야 한다. 시스템은 절대 적재기(absolute loader), 재배치 가능 적재기(relocatable loader), 링키지 에디터(linkage editor)와 중첩 적재기(overlay loader)등을 제공할 수 있다. 디버깅 시스템도 필요하다.

 

  • 통신 : 프로세스 또는 다른 컴퓨터 시스템들 사이에 가상 접속을 이루기 위한 기법을 제공 한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보는 운영체제의 관점은 실제의 시스템 호출에 의해서 보다는 시스템 프로그램과 응용 프로그램에 의해 정의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