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Server/SQL Server Tip

성능분석 16탄 – 메모리 / CPU 관련 성능 카운터

SungWookKang 2015. 7. 23. 09:57
반응형

성능분석 16탄 – 메모리 / CPU 관련 성능 카운터

 

  • Version : SQL Server 2005, 2008, 2008R2, 2012

 

메모리 및 CPU와 관련된 성능 카운터에 대해서 알아본다.

 

[메모리]

 

Page life expectancy

[SQLServer:Buffer Manager] – [Page life expectancy]에 위치하며 페이지가 버퍼풀에 머무르는 시간을 나타낸다. 페이지가 버퍼풀에 오래 머무를수록 디스크를 액세스하는 빈도가 낮아지며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기 때문에 성능상 이점이 있다. Page life expectancy 계속해서 낮게 나온다면 메모리를 추가할 것을 고려해야 한다. MS백서에서는 임계값을 300(5분)으로 안내하고 있지만 이는 2006년에 권장한 값으로 각자의 시스템에 따라 유동적인 임계값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중요한것은 임계값이 아니라 유동적인 변화를 파악하는데 있다.

 

SQLServer:Memory Manager

[SQLServer:Memory Manager]에 위치하며 이 카테고리의 값은 SQL Server 프로세스 내에서 메모리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나타낸다. 카운터에 표시되는 값 자체를 다른것과 비교 할 수는 없지만 어떠한 변화를 가지는지 동향을 살펴보고 어느 부분에서 압력을 받고 있는지 파악하여야 한다.

 

Memory Grants Pending

[SQLServer:Memory Manager] – [Memory Grants Pending]에 위치하며 작업 영역 메모리 부여를 대기 중은 현재 프로세스 수를 나타낸다. 메모리 부여 대기는 블록킹을 이해하기 위해 특히 중요한 부분으로 주의해서 보아야 한다. 특정 고부하 쿼리 및 연산이 큰 쿼리는 많은 메모리를 요구한다. 이때 Memory Grants Pending 이 발생하고 대기가 발생한다.

 

Memory grant queue waits

[SQLServer:Wait Statistics]에 위치하며 메모리 부여를 기다리는 프로세스에 대한 통계이다.

 

Private Bytes

[Process] – [Private Bytes]에 위치하며 프로세스가 할당하여 다른 프로세스와는 공유할 수 없는 메모리의 현재 크기(byte)를 나타낸다. 이 카운터의 값을 확인하여 SQL Server 외부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성능 저하의 원인인 다른 프로세스를 추적 할 수 있다.

 

 

 

[CPU]

 

Processor Object

[Processor]에 위치하며 객체들은 OS의 CPU 사용량을 나타낸다.

 

Page lookups/sec

[SQLServer:Buffer Manager] – [Page lookups/sec]에 위치하며 CPU 사용량을 분석할 때 중요한 카운터 이다. 이 카운터는 버퍼 풀에서 페이지를 찾기 위한 요청 수를 나타낸다. 이 카운터의 값이 증가할 때는 CPU의 사용량이 증가한다. 더 많은 페이지를 스캔하고 더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더 많은 CPU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Page lookup/sec이 큰 경우에는 테이블 스캔(인덱스 누락, 잘못된 설계)이 발생한 경우이다.

 

Processor Time

[Process] – [% Processor Time]에 위치하며 모든 프로세스 스레드가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컴퓨터 명령을 실행하는데 경과된 시간의 백분율을 나타낸다. 일부 하드웨어 인터럽트 또는 트랩 상태를 처리하기 위해 실행되는 코드도 이 계산에 포함된다. 프로세서 시간이 크다면 SQL Server 성능 저하 원인을 CPU를 소비하는 다른 프로세스를 추적해 보아야 한다.

 

 

[참고자료]

http://rusanu.com/2014/02/24/how-to-analyse-sql-server-performance/

 

2014-04-01 / 강성욱 / http://sqlmvp.kr

 

 

SQLSERVER, mssql, SQL튜닝, 강성욱, SQL강좌, DB튜닝, 쿼리튜닝, 데이터베이스튜닝, DMV, 성능모니터, Performance Counter, 윈도우 성능 모니터, 성능 카운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