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일기

[스마트팜] Arduino IDE 설치 및 세팅 (with ESP32 보드)

SungWookKang 2023. 6. 10. 23:48
반응형

[스마트팜] Arduino IDE 설치 세팅 (with ESP32 보드)  

 

스마트팜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된 아두이노 IoT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환경 세팅에 대해서 알아본다. 필자의 스마트팜에 사용된 환경은 Arduino IDE ESP32 보드를 사용하였으므로 이번 포스트에서는 IDE 설치 보드에 대한 드라이버 설치까지의 과정을 다룬다.

(다른 보드를 사용한다면 드라이버만 다를 설치 방법은 동일하다.)

 

Arduino IDE 다운받기 위해서 아래 주소로 접속하여 OS 맞는 설치 버전을 선택한다.

l   https://www.arduino.cc/en/software

 

 

 

필자의 경우 Windows 11환경에서 설치를 진행하였으며, 설치 스크린샷 또한 Windows 환경에서 캡처한 것이다. OS 맞는 설치 파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되는데, 이때 다운로드만 하려면 “JUST DOWNLOAD” 선택하고, 기부 다운로드 하려면 “CONTRIBUTE & DOWNLOAD” 선택한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실행하면 설치 과정이 진행된다. 사용권 계약에서 동의함 선택한다.

 

 

설치 옵션에서, 필요한 사용자를 선택 다음을 클릭한다. 필자의 경우 누구나 IDE 실행할 있도록, 모든 사용자 옵션을 선택하였다.

 

 

다시 한번 사용권 계약 단계에서 동의함 선택한다.

 

 

사용자 환경에 따라 설치 위치를 선택한다. 필자는 기본 경로 그대로 사용하였다.

 

 

설치가 진행된다.

 

 

설치 과정에서 추가로 필요한 소프트웨어 팝업이 나타나면 설치를 진행한다. 사용자 상태에 따라 해당 설치 과정이 나타나지 않을 있는데, 해당 단계가 나타나지 않으면 포스트 하단에 USB 드라이버 추가 설치 과정이 있으니 참고할 있도록 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마침을 클릭하면 Arduino IDE 실행된다.

 

 

Arduino IDE 실행될 , 아래와 같이 Windows 보안 경고가 나타나면 액세스 허용 선택한다.

 

아래 그림처럼 Arduino IDE 실행된 것을 확인할 있다.

 

 

지금까지는 Arduino IDE 툴만 설치된 상태이다. ESP32보드를 연결하려 해당 보드에 대한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 [파일] – [환경설정] 클릭한다.

 

 

추가적인 보드 매니저 URLs에서 우측의 버튼을 클릭한다.

 

 

팝업이 나타나면 아래 URL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espressif/arduino-esp32/gh-pages/package_esp32_dev_index.json

 

 

속성 창에서 확인을 클릭하면 해당 변경사항이 적용된다.

 

 

[Tool] – [Board] – [Board Manager] 선택 한다.

 

 

검색창에서 “ESP32” 입력하면 설치할 있는 패키지가 검색되며, 필요한 버전을 선택하여 설치한다. 필자의 경우 최신 버전을 선택하여 설치하였다. Output창에서 설치 과정을 확인할 있다.

 

 

패키지 인스톨이 완료되었으면, [Too] – [Board] – [esp32] – [ESP32 Dev Module] 선택한다. 사용자의 보드에 따라 적절한 디바이스를 선택하면 된다.

 

 

모듈이 선택되고 나면, [Tool] 메뉴에서 선택된 모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있다.

 

 

 

USB 드라이버 설치 :

Arduino IDE 툴에서 Port 선택이 안되는 경우에는 시스템에서 USB 드라이버 설치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윈도우에서는 장치관리자에서 아래와 같이 확인할 있다.

 

 

아래 사이트에서 OS 적합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한다.

l   https://www.silabs.com/developers/usb-to-uart-bridge-vcp-drivers?tab=downloads

 

 

다운로드 받은 경로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진행한 다음,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면 아래와 같이 포트 번호를 확인할 있다.

 

 

지금까지 설치과정으로 IDE 설치 드라이버 설치가 완료된 상태로, 이제 사용자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보드에 업로드 있는 환경이 준비완료 되었다.

 

2023-06-10 / Sungwook Kang / http://sungwookkang.com

 

 

스마트팜, Agricultural technology, Agritech, foodtech, 식물 공장, 에어로팜, 분무수경, 수경재배, 아두이노, ESP32, Arduin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