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Server/SQL Server Tip

확장이벤트 사용시 주의사항

SungWookKang 2016. 5. 14. 11:14
반응형

확장이벤트 사용시 주의사항

 

  • Version : SQL Server 2012, 2014, 2016

 

SQL Serve Extended Event (xevent, 확장이벤트)는 다양한 이슈 및 성능을 해결하기 위한 매우 좋은 도구이다. 하지만 확장이벤트는 사용방법에 따라 오버헤드가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아래 사례는 Microsoft CSS SQL Server Engineers 공식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으로 고객 사례를 바탕으로 주의점을 설명하였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 한다.

 

고객 사례는 간단한 쿼리를 실행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데, 덤프 및 호출 스택을 분석한 결과 xevent가 포함된 것을 확인하였고 높은 오버헤드를 일으킬 수 있는 활성화된 이벤트를 발견하였다. 확장이벤트에는 scan_start, scan_stop, wait_info등 다양한 이벤트가 매분마다 수백만 이벤트가 캡처되고 있었다. 특히 모든 이벤트에 대해 SQL_TEXT를 수집하여 높은 오버헤드를 유발 하였다. (아래 그림 참고)

 

 

 

 

위에 언급된 이벤트(scan_started, scan_stopped, wait_info)는 장시간 캡처에는 적합하지 않다. 특히 SQL_TEXT를 포함한 wait_info 캡처는 스케줄러 대기가 발생할때마다 생성되므로 매우 빈번하게 이벤트가 발생하여 이번 오버헤드의 주요 원인 이었다. 이처럼 대규모 작업에서는 SQL_TEXT를 배제하는 것이 좋다.

 

확장이벤트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좋은 도구이지만 무분별한 사용은 많은 오버헤드를 발생시키므로 필터를 잘 적용하여 오버헤드가 발생하지 않도록 설정해서 사용해야 한다.

 

[참고자료]

https://blogs.msdn.microsoft.com/psssql/2016/02/24/not-every-extended-event-is-suited-for-all-situations/

 

 

2016-05-13 / 강성욱 / http://sqlmvp.kr

 

 

MS SQL, SQL Server, 확장이벤트, Xevent, Extended Event, DB 튜닝, DB 성능, DB 트러블슈팅, DB 모니터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