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Server/SQL Server Tip

LDF 파일이 잘리지 않는 이유

SungWookKang 2015. 7. 22. 10:28
반응형

LDF 파일이 잘리지 않는 이유

 

  • Version : SQL Server 2005, 2008, 2008R2, 2012

 

SQL Server에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MDF 파일과 트랜잭션 로그라 불리는 로그 파일을 기록하는 LDF 파일이 있다. SQL Server와 관련된 커뮤니티의 질문을 보면 다음과 같은 질문이 많이 있다.

 

"데이터 파일은 10GB인데 로그 파일이 300GB에요. 왜 파일이 점점 커지는 걸까요?"

 

트랜잭션로그(LDF) 파일이 증가하는 원인은 몇 가지가 있다. 그리고 많은 DBA들이 오해하는 부분이 있는데 대부분의 책을 보면 데이터베이스의 복구 모델이 [단순]일 경우 트랜잭션로그가 쌓이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이다.

 

데이터베이스의 복구모델이 [단순]일 경우에도 요청 작업(트랜잭션)에 대해서 트랜잭션 로그를 기록한다. 즉 요청 작업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트랜잭션 로그가 기록된다. 만약 하나의 요청 작업이 대량의 데이터를 변경하는 작업이라면 트랜잭션 로그가 크게 증가할 것이다.

 

다만 작업이 완료되면 트랜잭션 로그를 비우지만 작업 동안 증가한 로그파일의 물리적인 크기는 줄어 들지 않는다. 하지만 더 큰 트랜잭션 로그가 기록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재사용 되므로 파일 크기는 계속해서 증가하지는 않는다.

 

데이터베이스 복구 모델이 [전체] 모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로그파일이 증가 할 수 있다.

  1. 대량의 데이터 변경 작업 (INSERT, UPDATE, DELETE)
  2. 데이터베이스 복구 모델을 [전체]로 변경 후 [전체 백업]을 진행 한 경우 (데이터베이스를 생성 후 첫 전체 백업을 수행하기 전까지는 [단순]모드로 동작 함)
  3. 아무도 로그 백업을 수행하지 않는 경우

 

이와 같은 이유로 LDF 파일은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 할 수 있다. 만약 파일의 크기 증가 제한이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디스크를 가득 채울 때까지 증가하여 서비스가 중단되는 현상 경험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LDF 파일이 증가 하였을 때 무조건 로그 백업만 수행하면 줄어 들까? 우리가 운영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미러링이나 복제 등의 고가용성이 구성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 경우는 고가용성 서버 그룹에 대한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로그파일이 증가 하였을 때 왜 로그가 잘리지 않는지를 다음 스크립트를 통해서 알아 보자.

SELECT

    database_id,

    name as database_name,

    [log_reuse_wait_desc]

FROM sys.databases;

GO

 

 

스크립트를 실행한 결과를 살펴보면 [SW_TEST]라는 데이터베이스에서 로그 지우기가 시도된 시점에서 잘리지 않는 이유를 나타낸다. SW_TEST 데이터베이스의 경우에는 [LOG_BAACKUP]이 수행되지 않아 로그가 잘리지 않았다. 로그 백업을 실행하여 로그를 자를 수 있다.

 

로그가 잘리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다양한 케이스가 있으니 자신이 운영하는 환경을 고려하여 왜 잘리지 않았는지를 확인하고 데이터 파일 증가 및 로그 파일의 증가를 모니터링 하여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참고자료]

 

 

2013-08-01 / 강성욱 / http://sqlmvp.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