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SQL, MariaDB

[MySQL] MySQL의 다양한 주석(comment) 방법 살펴보기

SungWookKang 2023. 10. 18. 16:42
반응형

[MySQL] MySQL의 다양한 주석(comment) 방법 살펴보기

 

l  Version : MySQL

 

MySQL 주석은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SQL 쿼리 및 저장 프로시저를 문서화하는데 필수적이다. 특히 주석의 작성은 다른 개발자가 코드의 목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한 줄 주석]

한 줄 주석은 한 줄에 주석을 추가하는데 사용된다. MySQL은 두가지 유형의 한 줄 주석을 지원한다.

 

-- (하이픈 두개) : 두개의 하이픈 뒤에 텍스트는 주석으로 사용되며, 같은 줄에 이어지는 모든 텍스트는 주석으로 처리 된다.

-- This is a single-line comment
SELECT * FROM employees;

 

# (해시) : 해시 기호를 사용하여 한 줄 주석을 추가할 수 있다. 같은 줄에 이어지는 모든 텍스트는 추석으로 처리된다.

# This is another single-line comment
SELECT * FROM customers;

 

 

[여러 줄 주석]

여러 줄 주석을 사용하면 여러 줄에 걸쳐 주석을 추가할 수 있다. MySQL은 두 가지 유형의 여러 줄 주석을 지원한다. 여러 줄 주석은 /* … */ 기호를 사용하며, 열기(/*)와 닫기(*/) 사이의 모든 내용은 주석으로 처리 된다.

/* This is a
   multi-line comment */
SELECT * FROM orders;

 

 

[실행 가능한 주석]

MySQL에서 실행 가능한 주석은 다른 데이터베이스 간의 이식성을 지원한다. 이러한 주석을 사용하면 MySQL에서만 실행되고 다른 데이터베이스에서는 실행되지 않는 SQL 코드를 포함할 수 있다. 아래는 실행 가능한 주석 구문을 작성하는 규칙이다.

/*! MySQL-specific code */

 

예를들어 아래 구문은 실행 가능한 주석을 사용하여 결과가 1이 아닌 2가 반환된다. 그러나 다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실행하면 1이 반환된다.

SELECT 1 /*! +1 */

 

 

특정 버전의 MySQL에서만 주석을 실행하려면 아래 구문을 사용한다. ##### 문자열은 해당 주석을 실행할 수 있는 MySQL의 최소 버전을 나타낸다.

/*!##### MySQL-specific code */

첫번째 #은 주 버전을 나타내며(: 5 또는 8), 두 번째 2개의 ##은 부 버전이다. 그리고 마지막 2 ##은 패치 수준이다. 아래 스크립트는 MySQL 8.0.33-25.1에서 실행하였으며, 주석에 기입되어 있는 최소버전에 따라 실행 여부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ELECT 1 /*!80110 +1 */;
 
SELECT 1 /*!80010 +1 */;

 

 

 

 

2023-10-18 / Sungwook Kang / http://sungwookkang.com

 

MySQL Comment, MySQL 주석, 데이터베이스 주석, MySQL 실행 가능한 주석, MySQL 버전에 따른 주석 처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