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상승 정지 증후군 (Rising Stop Syndrome)

SungWookKang 2015. 7. 20. 13:46
반응형

상승 정지 증후군 (Rising Stop Syndrome) 

 -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열심히 달리던 사람이 더는 성취해야 할 목표가 없다고 생각하게 되는 순간 심리적으로 허무해 지는 현상을 일컫는다.

   

   

   

히말라야 8000m 이상 봉우리 16좌 등정에 성공한 엄홍길 대장님도 "정상에 서면 기쁨은 잠깐이고 이내 허탈감에 빠진다고 한다. 더이상 오를 곳이 없다면 이제 나는 어디로 가야할까, 마치 더 이상 살아 있을 이유가 사라져 버린 느낌 이었다"라고 한다.

   

이처럼 수 없이 노력 끝에 목표에 도달하였을 때 성취감과 동시에 허탈감에 빠진다고 한다.

   

또한 이와 반대로 수 없이 야근과 밤샘으로 회사에 충성을 했지만 더 이상 승진할 수 없다고 느꼇을 때, 또는 갑자기 한가한 부서로 발령을 받거나  자신의  업무와 무관한 계열 회사로 발령 받았을 때, 자신이 물러나야 할 때라고 생각 될 때 허무하고 공허한 심리 현상을 느낀다고 한다.

   

우리 주위에서 살펴 본다면 한 평생 회사를 위해 일생을 봉사하였는데 정년 퇴직 후 삶의 희망이 사라진 분들을 볼 수 있다. 젊은 사회인의 경우에는  조직 내에서 유리 천장을 경험하였을 때 허무해 지는 경우이다.

   

   

어느 하나에 맹목적으로 삶의 에너지를 쏟는 다는 것은 큰 후유증을 낳기도 한다. 목표를 잃는 순간 하루하루가 힙겸고 지겨운 날들이 계속 된다. 과연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잘하고 있는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 자신에게 끊임없이 질문과 스트레스를 부여 한다.

   

이럴 때 해결 방법은 자신에게 새로운 목표를 부여하거나 공허함을 채울 새로운 취미 활동 등을 찾는 것이다.

   

   

열심히 달리되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크고 거창한 것이 아니라도 작고 소소한 것에부터 하나씩 실천해 나가다 보면 새로움 꿈과 활력을 찾을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