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안아주기 효과 (Holding Effect)

SungWookKang 2015. 7. 20. 13:42
반응형

안아주기 효과 (Holding Effect) 

-  안아주기는 좋은 어머니의 자연스런 돌봄의 기술로써 의존 상태의 유아가 필요로 하는 촉진적 환경을 만들어주는 모성적 제공을 말한다.

   

   

   

영국의 소아과 의사이자 대상관계 심리학자인 위니 컷(Winnicott)은 안아주기가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로 보았다. 안아주기는 충분히 안전하다는 느낌을 제공해 준다. 유아는 이 안전함을 경험함으로써 심리적 안정과 건강한 자아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캥거루는 새끼를 낳으면 배에 있는 주머니에 넣고 키운다. 캥커루 케어(Kangaroo Mother Care)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처럼 사람도 엄마와 아기의 맨살을 오래 밀착 시키면 아기의 정서 안정과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1983년 콜롬비아에서 인큐베이터 부족으로 캥커루 케어 처럼 안아주기를 하였는데 이 방법이 인큐베이터보다 더 놀라운 결과를 낳아 이후 미국과 유럽등 선진국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케이법이 되었다고 한다.

   

   

   

안아주기의 효과는 아이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최근 들어 프리허그(freehug)라고 하여 무료로 안아주는 캠페인이 있는데 이를 통해 보다 따뜻한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염원이 담겨 있다.

   

 안아주기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함으로써 식욕을 떨어뜨려 다이어트 효과 뿐만 아니라 포옹하는 사람들의 건강과 면역력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실제로 아토피 치료 효과도 있었다고 한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아이들을 꼭 한번 안아주면서 사랑한다고 말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