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자를 위한 통계학

정보 시각화 중요성 - 차트를 올바르게 사용하자

SungWookKang 2015. 7. 16. 16:38
반응형

정보 시각화 중요성

  • 차트를 올바르게 사용하자

     

정보의 시각화는 인포그래픽(InfoGraphic)이라고도 한다. 인포그래픽은 Information과 Graphic의 합성어로 텍스트, 데이터, 통계 등의 복잡한 정보를 수집, 분석 가공하여 스토리텔링과 디자인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시각 적 표현이다. 정보 시각화의 정의는 사용자에게 더 효율적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그래픽 요소를 활용하여 데이터가 정보로서 의미가 생성되도록 형상화 하는 것이다.

 

출처 : http://inside.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5/08/2015050800797.html

 

인포그래픽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정보를 누구나 알기 쉽게 표현 함으로써 이해력을 높인다.
  2. 인간 정보 처리능력 확장과 정보의 직관적 이해가 가능하다.
  3. 많은 데이터를 동시에 차별적으로 볼 수 있다.
  4. 데이터의 숫자와 메시지를 픽토그램이나 도표 등으로 강조하여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5. 지각적 추론을 가능하다.
  6. 문자보다 친근하게 정보 전달한다.
  7. 문자나 수치에 비해 발견하기 어려운 정보 발견할 수 있다.
  8. 정보를 입체적으로 만들 수 있다.

 

인포그래픽을 해석할 때 유의할 점도 있다.

  1. 지적 능력 요구한다.
  2. 정보가 왜곡 될 수 있다.
  3. 지나치게 시각화된 정보는 오히려 효율이 떨어진다.
  4. 문화적 요인 작용한다.

 

이처럼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한다는 것은 다양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나타내는데 있다. 앞으로 다룰 통계의 결과물에 대해서 사용할 시각화는 라인, 막대, 파이 차트 등 단순하지만 (인포그래픽은 디자이너의 도움이 많이 필요하다.) 상황에 따라 어떤 차트를 어떻게 사용해야 효율적이고 왜곡되지 않는 정보를 나타낼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다음 두 차트는 6개월 동안의 실적을 나타낸 것이다. 첫 번째 차트는 실적이 거의 변하지 않는 것처럼 나타내며 두 번째 차트는 실적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표현되고 있다.

 

하지만 둘은 같은 데이터에 기초하고 있다. 그런데 왜 다르게 보이는 걸까? 원인은 수직축의 값이 0부터 시작하는 것과 해당 0이 아닌 값부터 시작하는 차이에 있다. 그래서 두 번째의 차트는 실적이 엄청나게 증가하는 것처럼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같은 데이터를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견해를 나타낼 수 있다.

 

 

[파이차트]

파이차트는 데이터를 각자 구별되는 그룹이나 범주에 포함시킴으로써 완성한다. 동그란 원을 파이 조각처럼 생긴 부분으로 나누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각 조각은 하나의 그룹을 나타내며 조각의 크기는 다른 그룹에 비해 상대적으로 얼마나 큰지에 대해 나타낸다. 파이차트는 기본적인 비율을 서로 비교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다. 조각들의 크기가 비슷할 때는 미세한 차이를 구별하기 쉽지 않으므로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막대그래프]

막대 그래프는 파이차트와 마찬가지로 상대적인 값을 비교 할 수 있으며 좀 더 정밀한 수준의 값을 나타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범주들이 비슷한 값을 가지고 있을 때 쉽게 구별 할 수 있으며 작은 차이를 파악할 때 도움이 된다.

 

막대 그래프에서는 각각의 막대가 하나의 범주는 나타내며 막대 길이는 값을 나타낸다. 막대가 길수록 값이 크다는 뜻이며 모든 막대는 동일한 폭을 갖기 때문에 서로 비교하는 것이 용이하다.

 

  • 수직막대그래프는 범주는 수평축에 표시하고 도수나 퍼센트 값을 수직축에 표현한다. 각 막대의 높이는 해당 범주의 값을 나타낸다.
  • 수평막대그래프는 범주를 수직축에 나타매고 도수나 퍼센트를 수평축에 나타낸다. 수평 막대그래프는 범주의 이름이 긴 경우 이름을 옆으로 돌리지 않고도 표현할 수 있어 유용하다.

 

 

막대차트를 사용할 때 중요한 것은 눈금이다. 눈금은 때로 중요한 핵심을 왜곡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게임 장르별 만족도 조사를 할 경우 눈금을 %로 표시한다고 가정한다. 이 경우 만족도에 대한 %는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하지만 몇 명이 참여하여 만족도를 나타내었는지는 알 수 없다. 참여자에 대한 눈금은 도수를 사용하는데 정확히 얼마나 많은 도수가 담겨 있는지 확인하고 서로 다른 값들과 비교하는 것을 용이하게 만든다. 이 때 도수에 따라 0부터 시작할 것인지 아닌지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을 표현한다.

 

두 가지 정보를 한번에 표현하고 싶으면 분할된 범주 막대 그래프(좌) 또는 조각으로 나누어진 막대 그래프(우)를 사용하여 동시에 표현할 수 있다.

 

 

차트를 생성하는 다양한 그래픽 요소의 소프트웨어들을 사용할 때도 무조건 생성해주는 데로 사용하지 말고 데이터가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표현하고 자신이 원하는 메시지가 잘 전달 될 수 있는지 판단해야 한다.

 

 

반응형

'게임 기획자를 위한 통계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용자 지표 분석  (0) 2015.07.16
게임 마케팅 용어 정리  (0) 2015.07.16
한국의 게임시장 미래  (0) 2015.07.16
게임 시장 규모  (0) 2015.07.16
게임 시장 동향 (텐센트)  (0) 2015.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