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착한아이 콤플렉스

SungWookKang 2015. 7. 20. 13:00
반응형

착한아이 콤플렉스 

-  착한아이 콤플렉스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인 유아적 의존 욕구를 억압하는 환경에서 어린이가 방어기제에 따라 착한아이가 되기 위해 또는 "착한 아이"라는 소리를 듣기 위해 내면의 욕구나 소망을 억압하는 말과 행동을 반복 하는 것을 뜻한다. 타인의 요구에 순종적으로 행동하며 자신의 욕구는 억눌러 무시하기에 언제나 내면은 위축되어 있고 우울한 감정으로 가득차게 된다.

   

   

   

착한아이 컴플렉스의 특징은 [착한 것 = 말 잘듣는것], [나쁜 것 = 말 안듣는 것]으로 규정하는데 이는 타인의 판단을 절대적으로 내면화한 것이다. 이러한 규정은 착하지 않으면 사랑받을 수 없다는 강하고도 두려운 믿음의 바탕에서 생성된다.

   

이렇게 컴플렉스가 생기는 원인은 내면의 욕구나 좋고 싫음 등의  목소리를 듣는 능력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능력의 부재는 자신의 기대에 부합하는 행동을 할 때만이 착한아이 라는 생각을 갖는 부모나 엄격한 집안 교육등의 환경이 유아적 욕구를 억압하기 때문이다.

   

착한아이 컴플렉스를 지닌 어린이는 요구를 쉽게 거절하지 못하기 때문에 범죄에 쉽게 넘어간다. 또한 성인이 되어서도 타인의 기대에 어긋날 것에 대한 우려로 일탈을 용납하지 않은 정형화된 생활을 추구 한다. 심한경우 강박증과 공황장애로 이어지기도 한다.

   

[참고자료]

http://ko.wikipedia.org/wiki/%EC%B0%A9%ED%95%9C%EC%95%84%EC%9D%B4_%EC%BD%A4%ED%94%8C%EB%A0%89%EC%8A%A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