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Server/SSAS 강좌

21 - SSAS - 집계 설계 이해 - (2)파티션 수 변경

SungWookKang 2015. 7. 15. 16:51
반응형

집계 설계 이해 - (2)파티션 수 변경

 

안녕하세요 강성욱 입니다.(www.sqltag.org, www.sqler.com, http://sqlmvp.kr)

이번 시간에는 집계 설계 이해(파티션 수 변경)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집계 설계시 집계 디자인 마법사는 팩트 테이블의 행 수와 각 차원의 세분성 특성(Granular Attribute)의 행 수를 참고 합니다. 그러한 값들은 BIDS에서 처음 작업을 할 때 사용되는 데이터 원본에 의해서 자동으로 초기 설정됩니다. 따라서 실제로 운영될 환경에 맞는 근사치를 수작업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솔루션 탐색기]에서 [Adventure Works.cube]를 더블 클릭 또는 [디자이너 보기]를 선택 합니다. [파티션] 탭에서 [집계 디자인]을 클릭 합니다.

 

 

[수정할 파티션 선택]에서 [Internet_Sales_2005]를 선택 합니다.

 

 

[개체 수 지정]에서 팩트 테이블과 Promotion 차원에 각각의 예상 개수와 파티션 수를 설정 합니다.

 

 

[집계 옵션 설정]에서 성능 향상 정도를 100으로 설정하고 시작 합니다.

 

 

작업이 끝나면 설계돈 집계 수와 크기를 기록 합니다. 그림을 보면 111개를 집계하고 예상 크기는 7.4M 입니다.

뒤로 클릭하여 [개체 수 지정]단계로 이동 합니다.

 

 

개체 수 지정에서 Intertnet Sales의 파티션 수를 1013에서 1,000,000,000으로 매우 큰 값으로 변경합니다,

 

 

집계 옵션 설정에서 [다시 설정]을 클릭하고 성능 향상을 100으로 설정하여 시작을 클릭 합니다. 그림을 보면 278개를 집계 설계하고 예상 실행 크기가 13.7M입니다.

 

이전의 집계 설계 111개에서 278개로, 예상 크기는 7.4M에서 13.7로 증가 하였습니다.

결과를 보면 파티션 수 값을 늘리면 집계 가능한 후보 수가 더 늘어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뒤로]를 클릭해서 [개체 수 지정]으로 이동 합니다. Internet Sales의 파티션 수를 1013으로 설정하고 Promotion차원의 Promotion 특성의 파티션 수를 10,000,000,000로 변경합니다.

 

 

[다시 설정]을 클릭하고 성능 향상 정도를 100으로 설정하여 시작을 클릭 합니다. 그림을 보면 102개를 집계 설계하고 예상 크기는 4.9M입니다.

집계 설계는 159에서 102로 감소하였습니다.

결과를 보면 차원 특성의 파티션 수 값을 늘리면 집계 가능한 후보 수가 더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취소를 클릭하여 마법사를 작업을 종료 합니다.

 

집계 설계시 내부적으로는 집계 설계에 포함되는 차원 특성들의 조합별로 파티션 수를 곱해서 예상되는 집계 크기를 구합니다. 그리고 그 크기를 팩트의 파티션 수와 비교 합니다. 겅험치로 집계 크기가 팩트의 파티션 수의 30% 이하가 되면 집계 후보로 사용 됩니다. 해당 후보들이 우선 순위별로 집계 설계에 포함되기 때문에 성능 향상 정도를 어떻게 설정하였느냐에 따라 최종적으로 포함 여부가 결정 됩니다. 참고로 파티션 수 값이 없으면 예상 개수의 값이 사용 됩니다.

반응형